fnctId=sbjMng,fnctNo=39 디자인CAD기초Design CAD Basic 컴퓨터를 사용한 설계 수행 학습을 목표로 빠르고 정확한 설계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키우고 시스템을 운영하여 기본적인 산업디자인 제품을 도면으로 제작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디자인CAD실무Design CAD Practice 디지털 기반의 CAD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디자인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의 숙달을 통해서 설계 도면의 제작뿐만 아니라 도면 해석까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응용3D기초Computer Aided 3D Basic 3D 프로그램인 Rhinos의 툴을 익혀 다양한 명령어를 활용한 소형 및 중형의 오브젝트 모델링 방법을 숙달하고 향후 각 디자인 과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모델링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컴퓨터응용3D실무Computer Aided 3D Practice 3D 프로그램인 3D Max의 툴을 익혀 매스를 활용한 오브젝트 모델링 방법을 숙달하고, 재질, 구도, 카메라 뷰등 공간과 연결된 렌더링을 익혀 산업현장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드로잉Basic Drawing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시각적 감수성, 조형을 습득하여 구체적인 표현력을 숙달한다. 선, 면, 형태, 비례, 구조, 공간적 구성, 원근법등 조화를 이루는 기초 조형의 필수 요소를 학습하고 디자인과 연계된 시각언어를 개발하여 기본형태, 화면구성능력 및 시각 구성 형상의 능력을 배양한다. 발상과 전개Idea and Development 디자인실무에서 추상적인 사고를 주어진 테마나 과제 안에서 구체적인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발상 방법과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도출하고 표현하여 전달하는 디자인 전개 방법을 훈련하여 산업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형태와 구조Forme & Structure 산업 디자인 제품의 기능적 연관성에 대한 이해와 제품의 구조, 조립을 구상하는 능력을 배양하면서 단계별 스케치 기법의 훈련으로 디자인 산업현장에서 디자인 제품 창안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론Design theory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구성 요소, 분야, 역사등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디자인이 발생한 이론적 배경 및 기초 방법 등의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실무 현장에서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이너의 의식을 갖게 한다. 아트타일 디자인Art Tile Design 현대 건축의 내, 외장용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타일의 제조 공정을 이해시키고, 분장, 음 양각, 채식기법, 특수유약효과 등의 장식적 요소를 가미한 고품격의 아트타일을 디자인 하고 제작할 수 있는 타일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리빙 세라믹Living Ceramics 우리 생활공간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세라믹 제품의 형태와 기능성을 연구하여 편리하고 아름다운 제품을 디자인 하고 제작하여 생활공간에 풍요와 여유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고 부가가치의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기기 디자인Living Appliance Design 생활기기를 대량생산하기 위한 제품의 분석, 개발을 통해 아이디어의 발상과 디자인의 형상화 및 제작과정을 경험한다. 우리의 생활 문화에 적합한 디자인 철학을 토대로 창의적 디자인을 교육 미래적 접근에 기초한 생활 속에서의 조형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산업디자이너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인더스트리얼 세라믹Industrial Ceramic 점토의 성형물을 생활에 활용하는 예는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그 영역 또한 폭이 매우 넓다. 그 중 산업적 형태의 세라믹은 대량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량 생산을 위한 다양한 성형방법 및 재료, 창의적 디자인 전개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산업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포토샵Photoshop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기초 조형작업을 학습하며, 전공분야에서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 뿐만아니라 공공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작품제작 능력을 배양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전공분야에서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 뿐만아니라 공공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작품제작 능력을 배양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편집디자인실무Editorial Design practics 신문, 잡지, 책표지, 카다록, 캘린더 등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 편집디자인의 정보와 메시지의 시각적 표현과정을 익히고 인쇄 출판디자인을 위한 시각적 표현과 실무를 익힌다. 포장디자인Package Design 비주얼디자인에서 3D 효과를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하기 위한 조형 요소와 표현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패키지 및 POP등을 제작하여 포장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CICorporate Identity 비주얼디자인의 종합적인 사고를 표현하기 위한 이미지 표현으로 베이직 과정에서 심볼과 로고타입, 칼라 등의 기초조형 요소를 디자인하고 이것을 응용한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응용디자인을 실습을 통하여 완성한다. 디자인색채Design Color 색채이론의 원리와 법칙을 이해하고 디자인 조형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색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디자인에서 심미적인 색채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모델링과 캐스팅Modeling and Casting 디자인에서 머릿속에 그린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타인에게 디자인 내용의 정확한 전달방법으로서 모델링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산업제품의 제조과정과 재료가 갖는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여 제품개발에서 발생하는 착오를 최소화 하는 능력을 키운다.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 광고와 관련된 디자인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주제별로 다양한 프로젝트 중심으로 아이디어 컨셉을 구체화하며, 신문, 잡지, TV광고 등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이미지의 시각적 표현과정을 익힌다. 공간과구성Construction of Space 대상과 공간의 조형적이고 창의적인 화면 구성 능력과 시각구성형상의 능력을 심화 학습하고 디자인과 연계된 자신만의 조형언어로 2차원 및 3차원 공간표현을 개발하여 디자인 실무 작업에서 활용한다. 클레이모델링Clay Modelling 모형 제작이란 재료,색상,필요한 동작 등 최종 디자인을 확정하며 기구설계, 금형설계 제작을 비롯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위해 3D컴퓨터모델링 작업후 실제 제품과 같은 모형으로 제작하는 능력이다. 2D그래픽 실무2D Graphic Practics 비주얼 아이데이션은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또한 시안 디자인 개발을 통해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웹디자인 기초Web Design Basics 웹디자인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기본이론과 기초 코딩능력을 습득 하여 웹표준기반 퍼블리쉽의능력을 배양하고, 인터넷 웹페이지 및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이미지들을 구상하여 새로운 웹이미지로의 창작 과정을 습득한다. 웹디자인 실무Web Design Practics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콘텐츠를 이해하고 각 사용목적과 용도에 맞게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웹 디자인 레이아웃으로 최적화 시키는 스킬 훈련과 함께 웹사이트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우리 생활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히 산업디자인분야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한 형태와 조건을 충족시키며 기능성, 심미성과 소비자의 감성 등을 추가하여 아이디어 콘셉트 개발로부터 최종 생산단계까지 구체화된 디자인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한다.